코람코

브라우저 최적화 안내

본 화면은 익스플로러 최신버전웹표준을 준수하는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정상적인 컨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최신브라우저를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ABOUT US

회사소개

REAL ESTATE TRUST

부동산신탁

INFORMATION

정보센터

RECRUIT

인재채용

ESG

ESG경영

KORAMCO TRUST

코람코자산신탁

REITS

리츠

공유하기

[보도자료] 코람코자산운용, 업계 최초 국내 부동산 메자닌 대출 블라인드펀드 조성

2019-09-04

첨부파일

코람코자산운용, 업계 최초 국내 부동산 메자닌 대출 블라인드펀드 조성

- 3,800억원 규모 국내 부동산 메자닌 대출 블라인드펀드 설정
한국교직원공제회 투자...목표 수익률 연 4.5%

 



코람코자산운용이 업계 최초 국내 부동산 메자닌 대출 블라인드펀드를 조성했다.
 
부동산 및 인프라 전문자산운용사인 코람코자산운용은 지난달 20일 ‘코람코 Debt 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신탁 제1호’ 펀드를 설정했다.

펀드의 투자자는 한국교직원공제회로, 총 투자 약정 규모 3,800억 원 이내에서 캐피탈 콜(capital call) 방식으로 국내 부동산 실물 및 개발사업의 메자닌 대출에 투자할 예정이며, 목표 수익률은 연 4.5%이다.
 
블라인드펀드는 투자 대상을 정한 뒤 투자자를 모집하는 프로젝트펀드와 달리 자금을 조달한 후 투자 대상을 발굴한다. 프로젝트펀드에 비해 투자의사 결정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투자기회 선점 및 시장변화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투자대상을 특정하지 않은 채 자금을 모집하기 때문에 운용사의 딜소싱 능력, 자산관리 역량 및 경험 대한 높은 신뢰가 전제되며, 국내에선 주로 연기금, 공제회 등 대형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펀딩이 이뤄진다.
 
이런 점에서 코람코자산운용이 올해 6월 983억원 규모의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 운용사로 선정되는 등 지난 3년간 총 5건의 국내 부동산 블라인드펀드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실적으로 업계 최초 대형 부동산 메자닌 블라인드펀드를 조성하는 것이 가능했다는 평가가 따른다.
 
코람코자산운용 박형석 대표는 “국내 부동산 메자닌 대출시장 규모는 약 4조 2천억 원 이상으로 추정 되며, 초저금리 시대에 부동산 자산 가격 상승에 따른 위험대비 수익률 보완을 위해 향후 Equity 투자자들의 메자닌 대출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라며 “그간 다양한 부동산 자산을 운영한 경험과 풍부한 딜 소싱 라인을 바탕으로, 우량 프로젝트를 조기에 발굴하여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람코자산운용은 코람코자산신탁이 2010년 설립한 부동산 및 인프라 전문운용사로 2019년 6월말 기준 78건의 펀드를 운용 중이며 수탁고는 2조 6,514억 원이다.